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모바일메뉴 닫기

수강신청

2021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

학년별로 적용되는 졸업이수학점을 확인후 수강신청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규정
    • 학칙 제38조2(학사경고)
    • 학칙시행세칙 제3장

학칙 · 규정 상세보기

수강신청 기간 : 2021.2.3(수) ~ 2.5(금) / 2.6(토), 2.9(화), 2.19(금)

  • 가. 학년별로 지정된 일정에 따라 시행
  • 나. 수강신청 기간별 수강신청인원 제한으로 각 학년에 동등한 수강 기회 제공
    [예] 30명이 제한인 강좌의 경우

    수요일(4학년) 10명, 목요일(3학년) 10명, 금요일(2학년) 10명, 토요일(전 학년) - 여석 있을 시 신청

수강신청 방법 : 인터넷/모바일 수강신청

수강신청 일정

  • □ 수강신청가능시간 : 10:00~19:00
    (단, 수강신청기간에서 대상이 전학년인 경우는 10:00 ~ 17:00까지 입니다.)

좌우로 터치하시면 화면이 이동합니다.

수강신청 일정

수강신청 일정에 따른 시행기간, 시행대상, 내용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구분 일자 운영시간 대상 진행방법
수업시간
최종공고
1.18(월) 10:00  
  • 스마트KY→ 통합정보(PC용)→학적・수업→수업→강좌개설조회
수강신청
장바구니
1.19(화)~20(수) 10:00~19:00 전학년
  • 인터넷 수강신청 페이지에서 시행
수강신청 장바구니 기간은 예비수강신청기간이므로 추후 본 수강신청 기간에 반드시 신청완료 해야 함.
수강신청 2.3(수) 10:00~19:00 4학년
  • 학년별 지정된 일정에만 수강신청 가능
수강신청 학년은 등록학기에 따른 실제 본인의 수강 학년
2.4(목) 3학년
2.5(금) 2학년
[1차]2.6(토)
[2차]2.9(화)
[3차]2.19(금)
10:00~17:00 전학년
  • 학년 구분 없이 전학년 수강신청 가능
    (교양선택은 잔여석에 한함)
2.23(화) 10:00~17:00 1학년
(신입생)
  • [학부(과) 담당자] 교양필수 및 전공 일괄 수강신청 진행
2.24(수)~25(목)
  • 교양과목 중 1개 강좌에 한하여 학생이 직접 수강신청 진행
해당 기간에 교양과목을 선택하지 않은 학생에 한하여 수강신청 정정기간에 신청할 수 있도록 지도
수강신청
정정
3.2(화)~5(금),
3.8(월)
10:00~17:00 전학년
  • 인터넷 수강신청 페이지에서 수강신청 정정(추가 및 포기) 자유롭게 정정가능. 단, 교양과목은 잔여석에 한함.
    → 3.08(월) 이후 추가 신청 불가
수강신청
포기
3.9(화)~22(월) 10:00~17:00
  • 수강신청 포기만 가능 → 3.22(월) 이후 포기 불가.
  • 신청방법 : [수강신청포기신청서] 작성하여 이메일(haksa@konyang.ac.kr) 제출 양식다운로드[홈페이지-대학생활-문의및서식-통합서식자료실]
  • 수강신청 확인서 서면 제출 미시행 수강신청 최종 확인이므로 LMS상 수강 강좌와 통합정보시스템 상 수강신청이 일치하는지 반드시 확인
②TERM 운영 교과목 포기 기간 : 4.26(월) ~ 4.28(수) ※ 수강 포기만 가능. 현장학기제(국내‧외) 참여 학생 수강 신청 문의. (현장실습지원센터 041-730-5239) 의료공과대학 학생은 전문교양과목을 수강(졸업요건)하여야 하므로 학과사무실 확인 후 수강신청.

수강신청 절차

  • 가. 통합정보시스템에 공고된 수업시간표에 따라 수강 계획 수립.
  • 나. 수강신청 장바구니(예비) 운영기간에 수강할 과목을 선택하고 저장.
  • 다. 본 수강신청 진행 : 인터넷 수강신청 홈페이지에서 진행.
    • 학년별 수강신청 일정에 따라 수강신청 진행.
    • 전학년 수강신청기간에 추가신청 및 포기가 가능하며 정확히 신청되었는지 반드시 통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해야 함.
  • 라. 수강신청 정정 : 개강 1주차에 인터넷 수강신청 홈페이지에서 추가 및 포기 신청 가능.
  • 마. 수강신청 포기 및 확인
    • 개강 2~3주차에 [수강포기신청서] 작성하여 이메일(haksa@konyang.ac.kr)로 제출해야 함.
    • 수강신청 확인서 제출 미시행하며, 학생은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최종 확인하여야 함.

수강신청 정정

  • 가. 수강신청 정정기간 : 3.02(화)~3.06(금) / 3.8(월) 10:00~17:00
    • 인터넷 수강신청 홈페이지 접속하여 정정기간 내 자유롭게 수강신청 추가 및 포기 가능함.
  • 나. 수강포기 및 수강신청 최종 확인 기간 : 3.9(화)~3.22(월) 10:00~17:00
    • 신청방법 : [수강포기신청서] 작성하여 이메일(haksa@konyang.ac.kr) 제출해야 함. 양식다운로드[홈페이지→대학생활→문의및서식→통합서식자료]
    • 수강신청 확인서 제출 미시행 : 3.22(월) 이후 포기 불가하며, 반드시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수강신청 결과 확인 필요함.
  • 다. 유의사항
    • 수강신청정정은 인터넷으로 진행하므로 정정 후 수강신청 결과를 본인이 확인하여야 함.
    • 수강신청포기는 신청서 작성 후 교무팀 이메일로 제출해야 하므로 접수 및 반영 여부를 교무팀에 문의하여야 하며 반드시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직접 수강신청 현황을 확인하여야 함.
    • 통합정보시스템과 LMS에 반영된 교과목 일치 여부를 확인하여야 함.

수강신청 학점기준 및 제한

  • 가. 수강신청 기준학점 : 직전학기 성적에 따른 신청학점 제한.

    좌우로 터치하시면 화면이 이동합니다.

    직전학기 성적에 따른 신청학점

    직전학기 성적에 따른 신청학점으로 직전학기성적과 신청학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직전학기 성적 2.0미만
    (학사경고자)
    2.0 ~ 2.99 3.0 ~ 3.99 4.0이상
    수강신청 가능 학점 15학점 15~19학점 21학점
    군사학과 특성화학점, 학군사관후보생 군사학점은 수강신청 학점에 포함되지 않으나, 이의 경우 24학점을 초과할 수 없음.
  • 나. 수강신청 최소학점 : 매학기 15학점이상(학사경고자는 12학점 이상) 단, 4학년은 졸업 잔여학점 범위 내에서 신청 가능함. (의과대학, 간호대학은 별도 적용)
  • 다. 교내 성적장학금 수혜 기준 : 최소 15학점 이상 (4학년은 12학점) 이상 취득 (특별학점 제외) 단, 국가장학금 수혜기준은 12학점 이상 취득하여야 함.
  • 라. 학사경고자 수강신청 : 수강신청 전 지도교수 상담 및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이수 후 12~15학점 내 신청 가능.
  • 마. 교양선택 교과목 신청학점 제한 : 중점교양, 교양선택은 학기당 4과목 이내.
  • 바. 사이버강의 교과목 신청학점 제한 : 해당강좌 이수구분에 상관없이 학기당 6학점 이내
  • 사. 학생은 부모교수 강의를 수강을 지양하여야 하며, 부득이 수강해야 하는 경우에는 ‘부모교수 강의 수강신청서’를 작성하여 교무팀 제출하여야 함. 양식 다운로드[홈페이지→대학생활→문의및서식→통합서식자료]

초과학점 신청

  • 가. 신청대상 : 졸업예정자로서 수강신청학점을 포함하여도 졸업기준학점이 1학점 부족한 자

    예) 졸업기준학점이 130일 경우
    4학년 1학기(7학기)까지 취득학점이 110학점이고, 4학년 2학기(8학기) 수강신청 가능학점이 19학점일 경우 1학점에 한해 초과 신청할 수 있음.

  • 나. 허용학점 : 1학점
  • 다. 신청기간 : 개강 후 1주 이내
  • 라. 신청방법 : ‘초과학점신청서’ 작성 후 교무팀 제출. 양식 다운로드[홈페이지→대학생활→문의및서식→통합서식자료]

수강신청학점 이월 신청

  • 가. 수강신청결과 학기당 수강신청가능 학점을 채우지 못한 경우에는 3학점 범위 내에서 이를 다음 학기의 수강신청 학점으로 이월하여 전공강좌에 한해 수강신청 할 수 있음
         [예시]
    수강신청학점 이월 신청에 대한 예시를 알려드립니다.

     

    2020-1학기   2020-2학기   2021-1학기
    성적평균 : 3.5 신청가능학점 : 19학점
    수강신청학점 : 17학점
    잔여신청학점 : 2학점
    수강신청
    이월가능학점
    2학점
  • 나. 신청방법 : ‘수강신청학점 이월신청서’ 작성 후 교무팀 제출 → 교무팀 검토 후 전산 입력. 양식 다운로드[홈페이지→대학생활→문의및서식→통합서식자료]
  • 다. 신청서 작성 방법
    1. ① 2020-2학기 신청학점 기재. (특별학점 제외하고 기재)
    2. ② 이월가능학점 기재. (3학점 이내)
    3. ③ 신청교과목 기재. (전공과목만 가능 / 제2전공, 교양강좌 불가)
  • 라. 제출기간 : 2.8(월) ~ 2.19(금) / 해당기간 이후 제출 불가.
  • 마. 제출방법 : 신청서를 메일(haksa@konyang.ac.kr)로 제출. 메일 제출 후 신청 현황을 교무팀으로 확인.(041-730-5125 / 042-600-1655) 2.22(월) 이후 본인 시간표 및 수강신청 내역을 반드시 확인

재이수

  • 가. C+이하 성적을 취득한 교과목에 한하며, 다시 수강하는 제도
  • 나. 재이수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학점은 최대 A0를 초과할 수 없으며, 이전에 취득한 성적보다 저조할 경우 이전의 성적으로 인정됨.
  • 다. 재이수 교과목은 매학기 3과목을 초과하여 신청할 수 없으며, 교과목별 1회로 각각 제한됨.
  • 라. 해당학기 평점평균에는 반영되지 않으며, 총 평점평균에만 반영됨.

재수강

  • 가. F학점을 취득한 교과목에 한하여, 다시 수강하는 제도임.
  • 나. 재수강을 통해 받을 수 있는 학점은 최대 A0를 초과할 수 없음.
  • 다. 해당학기 평점평균에는 반영되지 않으며, 총 평점평균에만 반영됨.

수강신청 유의사항 안내

  • 가. 수강신청은 재학생이 의무적으로 시행하여야 하며, 미이행 시 제적 사유가 될 수 있음.
  • 나. 수강신청을 하지 않고 수업에 참여할 경우 청강으로 인정하여 학점 불인정함.
  • 다. 타인을 통한 대리수강신청은 허용하지 않으며,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은 학생의 책임임.
  • 라. 인터넷 수강신청 시 반드시 ‘저장’ 버튼을 눌러야 하며, 수강신청 확인도 온라인 시행하므로 본인이 통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하여야 함.
  • 마. 학생은 부모교수 강의를 수강을 지양하여야 하며, 부득이 수강해야 하는 경우에는 ‘부모교수 강의 수강신청서’를 작성하여 교무팀 제출하여야 함.
  • 바. 교양선택 교과목은 일자별 수강신청 인원이 배정되므로 마감된 강좌의 경우 추가 신청이 불가함. 단, 전공교과목은 강좌 운영에 따라 조절될 수 있으므로 학과 사무실에 문의해야 함.

수강신청 진행시 매크로 방지를 위하여 보안문자 시스템 도입

  • 수강신청 버튼 클릭 시 보안 문자를 입력하도록 변경.
  • 인터넷의 정상적인 운영을 막을 목적으로 인터넷 매크로 프로그램 등을 통해 대량의 신호나 부정한 명령을 하여 정상적인 인터넷상 업무에 장애를 가져오는 경우 「정보통신망법」 제 48조 제3항의 정보통신망 침해죄에 해당할 수 있음.
  • 수강신청 장바구니 및 수강신청 기간 중 수강 신청 등의 업무에 장애를 줄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수강 신청 할 수 없도록 차단할 예정이며, 징계사유가 될 수 있음.

교양필수 대체과목 안내

좌우로 터치하시면 화면이 이동합니다.

변경된 교양필수 대체과목 안내에 대한 내용입니다.

 

기존 과목(~에서) 대체 과목(~으로)
대학영어I(토익) 2학점
⇨ 리얼잉글리쉬I 2학점
영어Ⅰ 1학점
대학영어II(토익) 2학점
⇨ 리얼잉글리쉬II 2학점
영어II 1학점
자연과학계열글쓰기 2학점
인문사회계열글쓰기 2학점
보건의료계열글쓰기 2학점
비판적사고와 글쓰기 2학점
파트너십트레이닝Ⅲ 1학점
파트너십트레이닝Ⅳ 1학점
파트너십트레이닝Ⅴ 1학점
파트너십트레이닝Ⅵ 1학점
이수해야 하는 학점만큼
중점교양 학점 이수

※ 학과별 중점교양 졸업학점 외 대체에 필요한
중점교양 학점 추가 이수 필요

직전학기 학사경고자 안내

학칙 제38조 2(학사경고)

학사경고를 받은 자는 수강신청 전에 지도교수의 학사상담과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학습법 상담프로그램을 1회 이상 받은 경우에 한해 다음 학기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직전학기에 학사경고를 받은 학생들은 방학 기간 중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반드시 이수해야 수강신청이 가능함.

☞ 문의처 : 교수학습지원센터(041-730-5128~9), 교무팀(041-730-5124~5/ 042-600-1655)

문의처

  • 대전캠퍼스 : 학과사무실 및 교무팀 대전(042-600-1655 / 1632)
  • 논산캠퍼스 : 학과사무실 및 교무팀 논산(041-730-5125 / 5124)
  • 담당부서 : 교무팀
  • 담당자 : 교무팀
  • 연락처 : 041-730-5124~5/5122/5130
  • 최종수정일 : 2021-01-11 2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