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정보보안 동향

경찰청 출석통지서 위장 악성코드 유포 메일 주의 글의 상세내용

『 경찰청 출석통지서 위장 악성코드 유포 메일 주의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부서명, 등록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경찰청 출석통지서 위장 악성코드 유포 메일 주의
작성자 정보통신팀 등록일 2019-03-12 조회 6354
첨부  

최근 경찰청 출석 통지서로 위장한 해킹메일이 대량 유포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교육기관에서도 해당 메일에 의한 침해사고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해당 해킹메일은 대구, 울산, 인천, 수원, 경기 등 지방 경찰서를 사칭하고 있으며 본문은 경찰청 출석 통지서 관련 내용으로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안산, 안성, 과천, 광명, 시흥, 속초 등 지역 경찰서를 사칭한 메일이 유포된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그림1] [안산경찰서] 사칭메일 해킹 메일

 

공격자는 경찰청 로고 및 법 관련 내용을 메일 보문에 포함시키는 수업으로 사용자 심리를 악용하여 첨부파일의 열람을 유도하는 공격기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첨부된 파일의 확장자를 아래와 같이 사용자가 쉽게 식별할 수 없도록 다수의 공백을 표기하여 .doc 문서로 위장하고 있어 해당 파일 실행시 동일하게 GandCrab v5.1 감염 및 파일 암호화가 진행됩니다.


[그림2] 첨부 파일 상세


현재 교내 오피스365 메일을 통해서도 해당 악성 메일이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어 정보통신원에서는 스팸필터 정책강화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에 일반적인 스팸 메일의 경우 사용자의 [정크 메일 폴더]로 메시지가 이동되며 높은 정확도의 스팸 메일의 경우 해당 메시지를 격리하여 사용자에게 해당 메일이 수신되지 않도록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림3] [속초경찰서] 사칭메일 필터링 현황

 

대학 등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해당 악성메일이 지속적으로 유포될 것으로 추정되며 유사 메일 수신시 열람을 지양하고 즉시 삭제 부탁드립니다.

 

현재 교내 사용중인 알약 백신을 통해 해당 랜섬웨어를 Trojan.Ransom.GandCrab’ 로 탐지가능하며 랜섬웨어 차단 기능으로 파일 암호화 차단 설정이 가능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