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모바일메뉴 닫기

건양대학교

 
건양의대 연구팀, 비알콜성 지방간 치료 약물전달체 개발 게시판 상세보기

[대표] - 단과대학(건양소식)

제목 건양의대 연구팀, 비알콜성 지방간 치료 약물전달체 개발
부서명 홍보팀 등록일 2019-01-25 조회 5695
첨부 jpg 박환우, 김도경, 신종대 교수.jpg
이전 다음

건양의대 연구팀, 비알콜성 지방간 치료 약물전달체 개발

 

건양대학교(총장 이원묵) 의과대학(학장 박창교) 박환우·김도경·신종대 교수팀이 비알콜성 지방간 치료에 효과적인 니페디핀 탑재 치료용 나노복합체를 개발해 그 연구 결과가 바이오소재 분야의 최고 권위 학술지인 바이오머터리얼즈(Biomaterials, IF 8.806, 상위 3%)’ 2019년도판에 게재됐다.

 

이번에 보고된 기술은 불용성 약물 니페디핀의 수용성을 개선함으로써 혈류를 통해 몸 속으로 주입이 가능하게 했다. 이에 몸 속으로 들어간 니페디핀 탑재 나노입자는 간에 안착해 니페디핀을 지속방출하게 되며 최소한의 약물 사용으로도 약효를 지속할 수 있게 했다.

 

비알콜성 지방간은 비만, 고지혈증, 당뇨 등의 대사증후군 발생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이 있고, 심할 경우 간암으로 진행될 확률이 높다. 전 세계적으로 유병률이 2-4%에 달하지만 아직 시판 허가를 받은 치료제가 없다.

 

이런 가운에 건양대 교수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니페디핀 탑재 나노복합체를 마우스의 혈관 내 주입 시 'CaMKII'라 불리는 단백질 효소의 활성을 억제해 세포 속 청소과정인 오토파지(자식작용)의 기능을 개선하고, 결과적으로 지방간을 억제하였을 뿐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을 효과적으로 개선한다는 것을 규명했다.

 

이에 대해 박환우 교수는 이번에 개발된 니페디핀 탑재 약물전달체는 불용성 약물의 다양한 투여 경로로서의 활용가능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약물이 지속적으로 방출돼 더 적은 양으로도 지방간 치료 효과를 나타낼 수 있어 부작용을 최소화한다. 또한 CaMKII 메커니즘을 바탕으로 비알콜성 지방간과 인슐린 저항성 등의 치료제 개발을 위한 새로운 접근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교육부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질환극복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으며, 건양의대 세포생물학교실 이솔지·한대원 학생이 제1저자로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