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모바일메뉴 닫기

입학에서 졸업까지

일류·강소·글로컬대학

잘 가르치는 대학, 공부하는 대학, 학부교육 중심대학

건양대학교는 '취업명문대학', '교육중심대학'을 표방한 교수중심이 아닌 학생중심의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학생이 입학하면 지도교수가 졸업할 때까지 책임지는 담임지도교수제를 채택하여 학생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찾아서 습득하는 창의적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입학-재학(4년) 각 단계별 학생역량의 진단평가 후 피드백을 통해 발달하지 못한 역량을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시대가 요구하고 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휴먼역량과 실용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차별화된 학부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입학에서 졸업까지 s_Portfolio
입학
핵심역량지식ㆍ기술 태도
  • 전공
  • 비교과
  • 교양

진단평가 > 분석 > 계획 > 실행

KTES, KLES, 취ㆍ창업 동기유발학기, KPP, 파트너십 트레이닝, PT+평생패밀리, 동기유발학기, Active Learning

휴먼ㆍ실용 인재양성 졸업
큰 이미지로 보기 +

동기유발학기

신입생 전원을 대상으로 입학식 이후 다양한 감성 체험 활동 및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이러한 동기유발학기를 통하여 향후 4년간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취업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학습동기와 성공취업동기를 유발하며, 대학생활에 조기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주요프로그램

  • 자신감 도약 리더십캠프
    • 3일간 자아를 발견하고 자존감, 자신감 넘치는 대학생활 설계
  • 미래비전특강
    • 사회 저명인사로부터 역경을 딛고 성공하게 된 계기, 마음가짐 등 평소 들을 수 없었던 진솔한 이야기로 이루어진 멘토 특강
  • 전공몰입교육
    • 학과 전공학문을 입문 하기 전 전공에 대한 흥미와 필요가치성을 재미있는 강의와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스스로 학습하게 의미를 부여해 주는 프로그램
  • 미래직장방문
    • 현장방문을 통한 졸업 후 진로에 대한 궁금증 해소와 대학생활 설계에 의미를 부여해 주는 현장방문형 프로그램
신입생들이 모여 자신감 도약 리더십 캠프체험을 하고있는 모습
대학강의실에서 신입생들이 미래비전특강을 듣고있는 모습
신입생들이 전공몰입교육을 강의실에서 학습하고 있는 모습
신입생들의 미래직장방문 프로그램을 참여하고있는 모습

역량중심 교육과정

교양 교육 과정

시대변화 및 사회요구에 부응하는 창의융합능력을 갖춘 교양인 육성 및 인문융·복합 교육 강화

  • 인간, 사회, 자연의 인문학
    • 인문소양 증진을 위한 전략교과목으로 중핵교과목을 교양교육과정에 편성하여 Story형 기초 인문소양을 학습
  • 기초학력증진실
    • 기초학문분야의 물리·수학·화학 등을 지도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상담·지원
  • 파트너십 트레이닝(Partnership Training)
    • 체험활동중심 교양교육 강화를 위하여 인성교육, 사회봉사, 평생패밀리 활동을 통합 운영
  • 연합교양대학 : 지방대학 간 교양교과목 공동개발 및 공동운영

전공 교육 과정

자기주도적 학습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토론-협업 중심의 문제 해결 위주의 학습방법 도입

  • 역량중심 교육과정
    • 수요기반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 향상
  •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참여를 유도하는 다양한 수업모델을 말하며, 수동적인 강의보다는 토론과 협업 등 다양한 학습방법을 통하여 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강화에 적합한 교육방법
  • 교육지원 체제 구축
    • 전공교과 교육질관리 프로세스 운영 및 교육과정 평가 환류 체계 구축

비교과 교육 프로그램

비교과프로그램은 학생이 대학생활을 통해 길러나가야 할 목표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편성된 정규교과 이외의 각종 활동

  • KPP(Konyang Power Program)
    • 건양대학교의 방과후 비교과교육 프로그램으로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전공, 외국어, 자격증)과 활동을 전략적으로 수행
  • Residential College
    • 신입생들의 학교 조기적응을 돕고 인성관 내 학습 공동체 생활 문화를 형성하여 자기주도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외국어 학습 및 건강 프로그램 운영
  • 비교과 총괄센터
    • 비교과활동을 통한 재학생의 Story역량 강화를 위해 각 부처별로 분산된 프로그램을 통합 관리하고 정규교과 수준의 비교과 학사관리를 수행

특성화된 학사제도

교수학습 지원

  • KTES(Konyang Teaching Empowerment System)
    • 건양대학교의 교수역량강화 지원시스템을 지칭하며, 교수자에 대한 기초프로그램, 심화개선프로그램, 공유확산프로그램으로 구성
  • KLES(Konyang Learning Empowerment System)
    • 건양대학교의 학습역량강화 지원시스템을 지칭하며, 학습자에 대한 기초프로그램, 심화개선프로그램, 공유확산프로그램으로 구성
  • 가상병원
    • 임상실습의 어려움을 극복하여 시대변화에 적합하고 체계적인 실습교육을 위하여 실제 의료시스템과 동일한 환경으로 구축된 실습시설
  • 현장실습지원센터
    • 재학생에게 이론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산업현장의 경험을 미리 체험하여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
  • S-LMS(Smart Learning Management System)
    • 교수-학습활동을 온라인 상에서 상호지원하는 관리시스템(LMS)으로 건양대학교가 자기주도적 학습역량강화를 위해 도입한 Active Learning 교육방식 지원을 위해 방대한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
  • s-Portfolio
    • 웹상에서 학생 개인의 포트폴리오를 구현할 수 있는 지원시스템으로 대학생활 전과정(교과, 비교과, 상담, 취업진로)과 자기주도적 핵심역량 관리를 총체적으로 지원
  • 학생지도

    • PT기반 평생패밀리
      • 기존 재학생 선후배 및 졸업생이 가족 같은 팀을 이루고 지도교수가 지도하는 체제에서 파트너십 트레이닝(Partnership Training) 프로그램 접목시켜 자기주도성 강화 지원
    • Personal Coaching System
      • 학생지원을 위한 공동의 목적으로 창의인재개발원, 교육력강화센터, 학생생활상담연구소, 보건진료소 등의 다양한 전문기관 연계를 통해 학생 상담(진로·학습·생활·건강) 시스템 운영
    • 취·창업 지도
      • 신입생 동기유발학기를 마친 학생들이 전공 관련 직·업종에 대한 정확한 목표설정과 계획수립, 진로설정에 따른 역량개발을 함으로써 사회진출에 도움
    • 취·창업 동기유발학기
      • 1학년 학습 동기유발학기에 이어 전공 특성화 Story형 취업교육과 가족기업 인턴십 협약을 체결로 현장실습기회 제공, 실제 졸업생 취업처 분석, 프로그램 연계 운영 및 참여를 통하여 향후 1:1 맞춤형 관리와 체계적·현실적 취업준비를 지원
    • 학생역량진단평가

      재학생의 4년간 단계별 학생역량의 진단평가, 졸업 후 인재검증 및 교육서비스 전반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수준과 요구를 점검하고 탐색

      • 학습 스타일검사 : 신입생 대상, 학습스타일, 선생학습도, 학습영역별 능력 분석
      • 대학생활 적응도 검사 : 신입생과 복학생 및 편입생 대상으로 검사
      • 휴먼실용(HP) 핵심 역량진단검사
        • 자기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스트레스관리능력, 글로벌능력, 자원활용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 교육과정 만족도 : 학사운영 및 학부교육에 대한 교육 만족도 조사
      • 건양인재검증 : 졸업한 지 1년이 경과한 졸업생 대상으로 핵심역량 분석
  • 담당부서 : 학사운영팀
  • 담당자 : 최동현
  • 연락처 : 041-730-5130
  • 최종수정일 : 2017-04-11 0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