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모바일메뉴 닫기

언론속의 건양

이어령 박사 "AI를 말하다" 건양대 특강 게시판 상세보기

[대표] - 언론속의건양 내용 상세보기 입니다.

제목 이어령 박사 "AI를 말하다" 건양대 특강
작성자 홍보팀 등록일 2017-05-22 조회 5192
첨부 jpg 20일 오후 건양대 대전 메디컬캠퍼스에서 특강을 진행하는 이어령 박사의 모습 2.JPG

우리나라 초대 문화부장관이자 이화여대 석학교수를 지낸 이 시대 지성을 대표하는 석학 이어령 박사가 18일 오후 건양대학교(총장 김희수) 대전 메디컬캠퍼스 리버럴아츠홀에서 특강을 진행했다.

 

건양대의 명사초청 특별강의 행사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이날 특강에서 이어령 박사는 ‘AI 시대, 인간은 무엇을 할 수 있나라는 주제로 장장 2시간에 걸쳐 열띤 강연을 쏟아냈다.

 

이 박사는 우리나라 이세돌과 알파고가 대결을 했을 때만 해도 AI(인공지능)가 사람들의 일자리를 뺏어갈 것이라는 우려가 팽배했지만 몇 개월 지나지 않아 이제는 모두가 AI를 개발하고 활용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라고 말하며 산업혁명의 지각생이었던 우리나라가 또다시 AI의 지각생이 될 위기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이 박사는 이어 오늘날의 AI는 인간의 뇌를 모방해서 만든 것으로 AI라는 것이 결국은 인간/생명을 모방하는 것이다. 그래서 생체모방(Biomimicry) 개념이 중요하고 앞으로는 생체모방을 더 많이 연구하고 개발하는 나라가 강국이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

 

일례로 일본의 신간센도 터널에 들어가는 순간의 굉음을 줄이기 위해 물총새의 뾰족한 부리를 모방해 기차를 만들었으며 육각형으로 구성된 벌집 모양이 건축물에서도 가장 안전하고 튼튼한 구조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

 

이 박사는 특히 이날 강연에 참석한 건양대 재학생들에게 “360명이 각각 360도 방향으로 뛰면 모두가 일등이 될 수 있지만 모두 한 방향으로 뛰면 1등은 1명뿐이고 나머지는 도태되는 것이라고 비유하며 천명이 앉아있어도 혼자 일어설 수 있는 용기를 가져달라. 남을 따라가지 말고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열심히 해서 온리원(Only One)이 되도록 노력하라고 강조했다.

 

이날 특강에는 김희수 건양대 총장을 포함해 대학의 주요 보직교수와 학생 등 400여명이 모여 성황을 이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