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모바일메뉴 닫기

언론속의 건양

건양대 웰다잉 융합연구팀, 국내 최초 죽음교육 프로그램 강의계획서 출간 게시판 상세보기

[대표] - 언론속의건양 내용 상세보기 입니다.

제목 건양대 웰다잉 융합연구팀, 국내 최초 죽음교육 프로그램 강의계획서 출간
작성자 홍보팀 등록일 2015-12-16 조회 9074
첨부 jpg 건양대 김광환 교수.jpg
jpg 죽음교육프로그램 강의계획서(표지).JPG

국내 최초 죽음교육 프로그램 강의계획서 출간

 

건양대 웰다잉 연구팀 '죽음학기본자료 역할 기대

 

건양대학교(총장 김희수) 웰다잉 융합연구팀(연구책임자 김광환 교수)이 죽음교육프로그램 강의계획서를 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잘 살자는 웰빙(Well-being)’처럼 생을 잘 마감하자는 웰다잉(Well Dying)’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죽음에 대한 교육을 체계적으로 확립한 강의계획서가 출간된 것은 국내에서 처음이다.

 

이번 강의계획서는 한국연구재단의 학제간 융합연구사업의 새싹형 사업인 한국인의 사회적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인문학 기반 완성적 죽음교육프로그램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출간되었으며, 건양대학교 웰다잉 융합연구팀이 국가적 단위의 죽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한 것이다.

 

1025절로 구성된 계획서에는 죽음을 어떻게 인식할 것인가라는 기본적인 전제하에, 죽음을 수용하는 자세와 태도 변화에 중점을 두었다. 강의계획서는 DACUM(Developing A Curriculum)기법을 기반으로 3가지 측면을 설정하였다. 강의계획서에 기반이 된 3가지 측면은 죽음의 인식, 죽음의 수용, 죽음의 결정 측면을 바탕으로 각각의 측면을 토대로 죽음교육의 필요성, 죽음의 윤리적 문제, 임종과 장례절차, 호스피스 완화치료, 심리치유 등 죽음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책임자 김광환 교수는 죽음학 강의 뿐 아니라 향후 이루어질 죽음교육 전문가 양성의 토대가 될 것이고, 강의 기본 자료로써 의미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한다고 말했다.